폴란드에서 주유소 이용하기

 폴란드 주유소 이용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유럽은 한국과는 조금 다른 주유소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 복잡하지는 않으나, 처음 폴란드나 유럽의 주유소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방식에 당황할 수 있으므로 미리 알고가면 도움이 많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폴란드 주유소 시스템에 대해서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중요한 것만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주유소 유종 이해하기

먼저, 폴란드에도 한국처럼 주유소에 휘발유와 디젤이 있는데, 디젤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지만, 휘발유의 경우 옥탄가별로 또 한번 나뉘게 됩니다. 한국식으로 표현하자면, 일반휘발유와 고급휘발유라고 하면 되겠네요. 여튼 휘발유의 옥탄가에 따라 주로 92, 95, 98 등으로 옥탄가가 숫자로 표기가 되며, 모든 주유소의 주유기에는 이런 숫자가 표시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숫자들은 모두 휘발유를 의미하므로 어느 휘발유를 선택해도 괜찮습니다만 옥탄가가 높을수록 고급휘발유에 가까워져서 가격또한 차이가 납니다. 그러므로 일반휘발유에 속하는 92의 휘발유가 가장 일반적인 선택입니다. 유럽의 다른 국가를 여행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는 대부분의 유럽국가에서 동일한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유종별로 레귤러, 수퍼, 수퍼플러스, 프리미엄, 얼터멋등의 이름을 붙여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 대부분의 주유소가 휘발유는 옥탄가별로 나뉘어져있음


 주유소 기름넣고 결제하는 방법

폴란드의 모든 주유소는 외관상 한국의 주유소와 크게 다른 것은 없으나 대부분의 주유소가 작은 편의점과 같은 상점을 함께 갖추고 있으며 이 편의점에 들어가서 기름값 결제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결제를 위해서는 한국과는 약간 다른 단계를 걸쳐야 하는 것이죠. 주유소에 도착하면 원하는 주유기를 골라서 주유를 하면되는데, 이 과정에서 주유금액 결제는 필요치 않으며 그냥 원하는 유종을 선택해서 주유를 직접하는 방식이며, 직원이 나와서 주유를 도와주는 경우도 없는게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기름을 먼저 넣고나서 옆에 있는 사무실겸 편의점에서 주유기 번호를 말하고 결제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결제하는 곳이 편의점이니 다른 물건도 사서 함께 결제하는 것도 당연히 가능하며, 그것을 노리고 이렇게 운영하는 것이겠지요.


 폴란드 기름 가격

일반휘발유에 속하는 옥탄가 92 휘발유를 기준으로, 한국과 비교해보면 일반적으로 살짝 더 비쌉니다. 한국과 비교를 위해서는 환율등을 고려해야하기때문에 그 차이가 매번 조금씩 달라서 정확히 얼마가 차이난다고 얘기할 수는 없지만, 제가 최근 수년간 지켜본 결과 확실히 한국보다는 약간 더 비싼 느낌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폴란드 휘발유가 약 200원정도 더 비싼 것 같습니다. 


 유럽의 무인주유소

유럽에는 사실상 직원이 상주하지 않는 무인 주유소도 있습니다. 폴란드에서는 무인 주유소를 아직까지 못봤지만, 북유럽권에서는 자주 보았던 형태입니다. 폴란드에서만 지낸다면 몰라도 되겠지만, 혹시나 유럽의 다른 국가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먼저 무인주유소는 딱 봤을 때 주유소의 형태를 띄고 있지만, 위에 언급한 일반적인 형태의 주유소와 달리 주유소내에 상점이 없습니다. 이 말인즉, 주유금액 결제를 할 수 있는 사무실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각 주유기에 카드결제를 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 있는데, 이는 한국의 셀프주유소와 비슷한 형식으로 화면의 안내에따라 유종을 선택한후 주유를 하면되는데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카드 삽입시 일정금액을 미리 결제를 해버리는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곳이 많다는 것입니다. 

즉, 주유량을 미리 설정하지 못하고 일정액 예를들면 300달러 정도를 먼저 결제를 해버린 후 실제주유액보다 적을경우 잔액을 환급해주는 방식인데, 이 때 한국신용카드를 사용했을 경우, 선결제-실제금액 결제-잔액반환의 과정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 경험상 몇시간이 아니라 며칠이 걸린적도 많았습니다. 아마 해외 카드라는 특성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 같은데, 이게 한두번이면 괜찮지만, 유럽 자동차 여행을 할경우 꽤 여러번 주유소에 들러야할 수도 있는데, 이러다보면 신용카드 한도가 초과되어 원하는 만큼 사용을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혹시나 북유럽등 일부 국가에서 무인주유소를 이용할 경우 결제전 화면을 잘 살펴본후 이렇게 무조건 선결제 방식인지, 또는 주유금액 설정이 가능한 방식인지 확인을 먼저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폴란드 오렌즈 플렉스 요금제 후기 (휴대폰 개통 가입, 앱사용법등 상세한)

폴란드의 공휴일 기념일 (2024년 기준)

폴란드 씨티은행 계좌 개설과 이용 후기

폴란드 남자 이름은 어떤게 있을까요?

폴란드에서 우버 택시와 볼트 택시

폴란드에서 인기있는 여자 이름

영문 운전면허증 폴란드에서는 아직 인정하지 않아요.

폴란드 사람들이 생일에 부르는 노래 (생일 축하곡)

LOT 폴란드항공 수하물규정 (한국-폴란드 장거리 노선) (위탁수하물 23kg)

바르샤바 한국마트 정보 (오프라인, 온라인 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