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e King's Day

 폴란드의 공휴일

삼 왕의 날 (Three King's Day, 삼왕절)

전통적인 카톨릭 국가인 폴란드는 대부분의 국민들이 카톨릭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카톨릭 관련된 기념일들은 폴란드인들에게도 전 국민적인 공휴일이 됩니다. 다른 유럽의 카톨릭 국가들도 비슷할테고 한국의 카톨릭도 아마 비슷한 행사를 작게나마 진행하지 않을까 싶네요.

삼 왕의 날은 매년 1월 6일로 크리스마스(12월 25일)로부터 열두번째 되는 날입니다. 멀리에서 온 세 명의 왕들이 예수의 탄생을 찬양한 것을 기념하는 날로 알려져 있는데요. 성경을 한번쯤 읽어보신 분이라면 대략적인 내용은 아실 것 같네요. 여튼 이 날은 전세계의 많은 카톨릭 국가와 신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날로 한국으로치면 추석과 같은 크고 의미있는 명절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christmas - pixabay


저 역시 올해(2024년)에 바르샤바 올드타운에서 삼왕의 날 기념 행사를 구경하러 다녀왔는데요. 종교적인 지식이 그리 많지 않은 저에게도 이 행사를 보면서 어떤 의미를 지닌 날인지 어느정도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네요. 그리고 주위를 보니까 폴란드 사람들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많이 있는 것 같았어요. 이 시기에 폴란드에 방문하시는 분들, 시간이 되신다면 바르샤바 올드타운에는 이렇게 다양한 행사등 볼거리가 많으니 한번쯤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를 찾아보니 바르샤바 삼왕의 날 기념 행사 영상이 꽤 많이 올라와 있어서 몇개 퍼왔습니다. 아래 영상은 제가 구경했던 올해(2024년)에 진행했던 행사인데, 영상에 나온 것보다 훨씬 많은 인파가 몰렸었습니다. 이 날 올드타운에 들어서면 곳곳에서 자원봉사자들이 종이로 만들어진 왕관을 나눠주고 있었고, 모든 폴린드인들이 그 종이왕관을 쓰고서 행사장에 입장하더군요. 먼 나라 한국에서온 저에게는 상당히 신기하고 재밌는 풍경이었습니다.



바르샤바 삼왕의 날 행사 내용 중에 각기 다른 나라에서 온 세명의 왕이 마차를 타고 올드타운 광장으로 입장하는 장면이 있는데, 셋 중에 한명은 아시아인으로 올해는 일본인이 아시아 왕으로 참여했더군요. 재밌는 점은, 이들 세명의 왕이 성탄절을 찬양하는 노래도 한 곡씩 불렀는데, 개인적으로 일본인이 부른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이 가장 잘 부르는 것 같았습니다. 이 날 행사는 폴란드 텔레비전에 전국적으로 생방송으로 전해졌는데, 저를 아는 지인들 중에는 텔레비전으로 이 일본인의 노래를 들으면서 저에게 농담으로 "네 친구 노래 잘하네?"(생김새가 같아서) 라는 말을 하기도 하더군요. :)



위의 영상을 보면 종이 왕관을 쓰고 있는 시민들이 보이네요. 1월 초라 추운 날씨인데도 다들 즐거운 분위기로 가족들과 함께 명절 추억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삼 왕의 날은 폴란드에서 본래 종교적인 의미가 큰 기념일이지만, 이렇게 재밌게 웃는 모습을 보니 이제는 가벼운 마음으로 가족들과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으로 많이들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폴란드 오렌즈 플렉스 요금제 후기 (휴대폰 개통 가입, 앱사용법등 상세한)

폴란드의 공휴일 기념일 (2024년 기준)

폴란드 씨티은행 계좌 개설과 이용 후기

폴란드 남자 이름은 어떤게 있을까요?

폴란드에서 우버 택시와 볼트 택시

폴란드에서 인기있는 여자 이름

영문 운전면허증 폴란드에서는 아직 인정하지 않아요.

폴란드 사람들이 생일에 부르는 노래 (생일 축하곡)

LOT 폴란드항공 수하물규정 (한국-폴란드 장거리 노선) (위탁수하물 23kg)

바르샤바 한국마트 정보 (오프라인, 온라인 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