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슈퍼마켓 - 결제방법과 팁

 폴란드 마트도 한국과 크게 다를바 없어서 사실 미리 알아둬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제가 폴란드에서 생활하면서 어려웠거나, 혼란스러웠던 것들이 몇가지 있어서 그를 토대로 몇가지 팁들을 작성했습니다.

pixabay free image bag

생수 구입

폴란드어를 모르는 외국인이라면, 생수 구입하려다가 탄산수 구입하는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저희처럼 대부분 생수를 마시는 한국인들에게 더욱 자주 발생하는 일입니다. 아래 두가지 폴란드어를 익혀둔다면 생수 구입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에 NIE 는 NO라는 뜻입니다.

GAZOWANA = 탄산수

NIEGAZOWANA = 일반 생수


결제방법

폴란드도 한국처럼 카드결제를 많이하는 편입니다. 컨택리스 기능을 지원하는 카드라면, 카드를 단말기에 터치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컨택리스 카드가 아니라면, 한국처럼 단말기에 카드를 삽입하는등의 방식으로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셀프계산대

폴란드도 셀프계산대가 여러 매장에 많이 보급이 되어 있습니다. 모든 키오스크 장비들은 영어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니, 잘 읽고 따라하면 크게 어려울 것은 없을 것입니다. 한국 카드로 결제할 경우, 카드사에 따라서 비밀번호 입력이나, 서명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셀프계산대에서 서명요구가 있을 경우, 결제가 중단되고 직원이 올때까지 기다려야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카드의 원화결제서비스 차단신청을 했어도, 폴란드 화폐인 즈워티나 미국 달러 중에서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도 결제는 폴란드 화폐인 즈워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험상 실수로 미국 달러를 눌렀다가, 다소 높은 환율과 수수료율이 부과된 적이 있습니다.

또 한가지 신경써야 할 점은, 과일이나 채소등을 구매할경우, 매장에따라서 미리 저울로 무게를 재서 가격스티커를 붙여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주위 사람들 하는 것을 보고 따라하면 되지만, 가격스티커를 부착하지 않고, 셀프계산대에서 측정후 계산하는 매장일 경우에는 계산 기계 화면에서 해당하는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이때, 혹시 잘 모르겠거나 하는 상품이 있다면 직원을 호출해서 도움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류구매

주류는 직원확인이 필요합니다. 한국도 마찬가지죠. 셀프 계산대에서 주류를 스캔할 경우 셀프계산대가 멈추게 되고, 직원이 와서 확인을 한 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소규모 매장에서 바쁜 시간대에는 직원이 없어서 한참 대기해야할 수도 있으니, 주류와같은 직원확인이 필요한 상품을 구매할 때는 안바쁜 시간대에 상점에 가는게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기타 참고사항

폴란드도 유럽연합이면서 쉥겐 조약국으로 외국인이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국가입니다. 그런만큼 외국인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으며, 그들을 위해서 곳곳에 영어 안내가 잘 되어 있고, 여러부분에서 외국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육류와 같은 경우에는 그림을 붙여서 소고기인지 돼지고기인지 그리고 어느 부위인지 구분할 수 있도록 표시된 곳이 많으니, 차근차근 잘 살펴보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한국 식품도 판매하는 상점이 꽤 많이 있습니다. 특히 카르푸와 같은 대형 마트라면 한국산 매운 라면이나, 김밥재료등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격은 한국보다 더 비싼 편이고, 그 종류도 한국만큼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폴란드 오렌즈 플렉스 요금제 후기 (휴대폰 개통 가입, 앱사용법등 상세한)

폴란드의 공휴일 기념일 (2024년 기준)

폴란드 씨티은행 계좌 개설과 이용 후기

폴란드 남자 이름은 어떤게 있을까요?

폴란드에서 우버 택시와 볼트 택시

폴란드에서 인기있는 여자 이름

영문 운전면허증 폴란드에서는 아직 인정하지 않아요.

폴란드 사람들이 생일에 부르는 노래 (생일 축하곡)

LOT 폴란드항공 수하물규정 (한국-폴란드 장거리 노선) (위탁수하물 23kg)

바르샤바 한국마트 정보 (오프라인, 온라인 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