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지하철은 깨끗하고 편하다

 바르샤바 지하철의 특징

바르샤바에서 생활하다보니 지하철도 자주 타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바르샤바의 대중교통은 트램과 버스, 지하철 이렇게 크게 세가지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은 지하철입니다. 왜냐하면 지하철은 특성상 정체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안전하고 빠른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개통된지 얼마 안되는 역들이 많아서 다른 유럽국가와 다르게 폴란드의 지하철은 대부분 아주 깨끗한 편이고, 관리도 매우 잘되고 있으며, 지하철의 운행 주기도 짧은 편이어서 이용객에게는 이 부분도 편리하게 느껴집니다.


subway train


2개뿐인 지하철 노선

바르샤바의 지하철은 2개의 노선만 있습니다. 다른 국가들과 비교하면 그 수가 매우 적은 편이라서 지하철만으로는 바르샤바 전체를 다 둘러보기 어려운게 현실이고, 편리한 여행을 위해서는 버스나 트램을 같이 이용해야 합니다. 다행인 점은 한국처럼 각 대중교통 수단간에 환승 시스템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어서, 티켓하나로 이 세가지 모두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바르샤바의 대중교통 티켓은 시간단위로 판매) 그리고 노선이 두개뿐이다보니 특히 외국인 입장에서 지하철역 외우기도 쉽고 지하철 지도를 보면서목적지를 찾을 때도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아닌 장점도 있습니다.


길이가 짧은 지하철

바르샤바 지하철 2개 노선 모두 그 길이도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면 매우 짧은 편입니다. 그래서 첫번째 역에서 마지막 역까지 가는데에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현재 바르샤바 곳곳에서 더 많은 역을 개통하기 위해 공사가 진행중이기는 하지만, 지하철 공사는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특성상 지하철로 장거리를 이동하기에는 아직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하철역 개통과 관련해서 한가지 더 말하자면, 한국처럼 지하철 역이 개통될 때마다 인근의 집값이 크게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뭐 당연한 말일수도 있겠지만, 이런 것들때문에 폴란드에서도 청년들이 집을 구입하는게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이고, 점점 더 도시 외곽으로 밀려나거나, 더 많은 대출을 받게 되는 상황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교통편의 증가로 도시는 더 커지고 더 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몰려들겠지만, 그럴수록 밀려나는 주민들도 많아지는 것 같아서 조금 안타까운 마음도 듭니다.


스크린도어가 없는 폴란드 지하철

바르샤바 지하철은 스크린도어가 없습니다. 이것도 어찌보면 한국만 특별하게 안전에 민감해서 스크린도어를 대량으로 설치해놓았다고 해도 될만큼, 사실 대부분의 나라들은 스크린도어를 설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폴란드와 인근의 유럽 국가들을 가보았을 때 아직까지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곳은 못본 것 같네요. 그래도 안전에 대해서는 과해도 되기때문에 설치하는게 좋다는 입장이긴 합니다만, 설치에 큰 비용이 들어서 부담이 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이해는 됩니다. 특히 바르샤바와 같은 경우에는 더 많은 역을 만드는게 더 큰 과제가 아닐까싶네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폴란드 오렌즈 플렉스 요금제 후기 (휴대폰 개통 가입, 앱사용법등 상세한)

폴란드의 공휴일 기념일 (2024년 기준)

폴란드 씨티은행 계좌 개설과 이용 후기

폴란드 남자 이름은 어떤게 있을까요?

폴란드에서 우버 택시와 볼트 택시

폴란드에서 인기있는 여자 이름

영문 운전면허증 폴란드에서는 아직 인정하지 않아요.

폴란드 사람들이 생일에 부르는 노래 (생일 축하곡)

LOT 폴란드항공 수하물규정 (한국-폴란드 장거리 노선) (위탁수하물 23kg)

바르샤바 한국마트 정보 (오프라인, 온라인 스토어)